단순과거와 현재완료 차이점은

1. 현재와 연관성이 있으며 완료된 사건! 

동사의 완료형은 보통 어떤 사건의 시점이 다른 시점(과거, 현재, 미래)보다 앞서 있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하지만 완료형으로 표현되는 것이 사건의 시점만은 아니다. 완료 동사형은 사건을 바라보는 화자의 시각도 보여준다. 이를테면 이후 사건과 연관성이 있는 일로 보는지, 아니면 특정 시점에 완결된 일로 보는지를 나타낸다. 

즉, 완료된 사건이나 행위가 현재와 연관성이 있음을 나타내기 위해, 완료된 사건이나 행위의 결과가 현재에 영향을 미칠 경우에 현재완료시제를 쓴다. 따라서 화자가 현재완료로 상황을 서술한다는 것은 현재와 과거를 동시에 고려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런데, 현재완료와 단순과거의 차이가 항상 명확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시제를 쓰느냐는 대체로 초점을 어디에 두는지, 즉, 과거 사건이 현재와 연관성이 있다는 점을 중시하는지, 아니면 과거 사건 자체에 치중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현재완료와 단순과거 중 어느쪽을 써도 의미상 큰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2. 현재까지 지속되는 일 (계속)

현재완료는 과거에 일어났지만 현재까지 연결되는 사건에 대해 언급할 때 사용된다. 즉, 완료된 사건이나 행위가 현재에 영향을 미칠 경우에 현재완료 시제를 쓴다 (for events that started in the past and is still true or still happening now). since, for 등 행동이 시작된 때나 행동 기간을 표시하는 부사와 함께 쓰인다. 

현재의 행위나 상황이 '지속되어 온 기간'을 설명하려면 이렇게 현재완료를 사용해야지 단순현재를 사용할 수 없다. 

I've known her since 1990. (O)
I know her since 1990. (X)

I've worked for this company for 20 years.
(I started to work for the company in the past, and still work there now) 
I worked for that company for 20 years
(I worked for the company in the past, but I don't work there now)


3. 과거로부터 지금까지의 경험 (경험)

지금까지의 경험을 언급할 때 사용된다. 이때 경험한 행동은 완료된 행동이며, 경험 그 자체가 중요하고 (we're interested in the life experience itself), 경험한 시간은 중요하지 않아서 구체적인 시간을 언급하지 않는다. ever, never 등 부사와 함께 쓰이는 경우가 많다. 

현재완료 문장 다음에 단순과거시제 문장을 뒤에 덧붙여서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를 언급하여 내용을 좀 더 상세히 부연설명할 수 있다 (to give more information - like saying when/where the experience happened).

A: How many times have you seen Shrek?
B: I've seen it 20 times: I watched the DVD last night, I saw it on TV last week, and I saw it at the cinema when it first came out.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