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uilibrium

equ'equal(같은)'이란 뜻을 가진 어근이다. 

equalize는 여러가지를 같게, 대등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equivalent는 값/용도/의미가 같은 '등가의'라는 뜻이다. 그리고 21+47=68처럼 두 변이 같은 수학식을 equation(등식)이라고 한다. 

equal(equal)+libra(weight/balance)가 결합된 equilibrium은 두 개의 무게가 균형을 이룬다는 뜻이다. 특히 눈을 가린 정의의 여신이 천칭을 들고 있는 모습은 공정과 평등과 정의(justice)를 상징한다. 또 생물학, 화학, 물리학,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용어로 사용된다. 일상적인 맥락에서는 '정서적인 평정상태'를 의미한다. 

For the economy to be in equilibrium, income must equal expenditure.
경제가 균형점을 찾기 위해서는 소득이 지출과 같아져야 한다. 

Stocks seesawed ever lower until prices found some new level of equilibrium.
주가는 계속 널을 뛰면서 하락하다가 새로운 균형을 찾아냈다. 

I paused in the hall to take three deep breaths to restore my equilibrium.
다시 평정심을 되찾기 위해 복도에서 멈춰 서서 깊이 숨을 세 번 들이 쉬었다. 


정의의 여신 유스티티아 (라틴어 'Justitia'는 영어 'justice'의 어원이기도 하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