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9일 방송된 ‘My name is 가브리엘’ 5회 시청률이 전국 가구 기준 0.9%를 기록했다.
‘가브리엘’은 지난달 21일 1.5%로 출발대 줄곧 1%대에 머물렀다. 그렇게 1%대로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 속, 이마저도 무너져 0%로 내려앉았다.
넷플릭스 등 OTT로 인해 방송사 콘텐츠 외면 현상이 갈수록 더 심각해 지고 있다. TV를 보는 사람들이 크게 줄고 있다. 시청률 0% 방송 드라마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OTT에 방송사들의 강점이였던 예능·드라마 주도권까지 뺏긴 양상이다.
지난해 방송사업자들의 전체 매출은 10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고, 광고 매출 역시 10년 내 최저치를 기록했다.
특히 유료 방송의 위기는 이미 현실화 됐다. 케이블 TV, 위성방송 가입자는 계속 줄고 있다. 그나마 선전해온 IPTV 가입자 증가율도 O%대로 떨어졌다. IPTV 가입자도 감소세로 접어들 전망이다.
반면 넷플릭스 등 OTT 이용자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대 97.8%, 10대 97.6%가 OTT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컨슈머인사이트가 국내 19세 이상 유료 방송 이용자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유료 방송 이용자의 37%가 유료 방송을 해지하고 OTT 이용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로는 ‘TV에 볼 만한 것이 별로 없어서’ 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업계 관계자는 “OTT의 콘텐츠 잠식 현상은 수 년 이내 국내 방송사업의 쇠퇴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