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nzi Scheme

폰지사기(Ponzi Scheme)는 폭탄 돌리기와 같다. 그럴듯한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광고해 투자자들을 모집한 뒤, 실상은 아무런 사업 및 수익 창출없이 나중에 들어온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의 원리금을 지급한다. 수익 창출이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투자자가 유입된다는 가정하에만 작동할 수 있으며, 만일 신규 투자자 유입이 줄어들거나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회수하려고 하면 당연히 돌려줄 돈이 부족해 파산하게 된다. 이 같은 사기방법을 피라미드 금융사기(Pyramid scheme)라고도 한다.

용어는 찰스 폰지(Charles Ponzi)의 이름에서 유래했다(The term “Ponzi scheme” is named after Charles Ponzi’s famous pyramid scheme). 폰지는 1919년 국제우편 요금을 지불하는 대체수단인 국제우편쿠폰을 해외에서 대량으로 매입한 뒤 미국에서 판매해 차익을 얻는 재정거래 사업을 하겠다고 광고했다. 폰지는 원금의 50~100%에 이르는 수익률을 약속하고 투자자를 모집했고, 투자자들은 지인들까지 2차 투자자로 모집하기 시작했다. 이 소문이 미국 전역에 퍼지며 정치, 법률, 금융 전문가 등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폰지의 증권을 사들여 투자자가 피라미드 형태로 불어났다.

그러나 국제우편사업은 실제로 진행되지 않았으며, 폰지는 나중에 투자한 사람의 돈으로 먼저 투자한 사람의 수익을 지급할 뿐이었다. 이내 공공기관에서 폰지가 운영하는 방식의 국제우편 사업을 허용한 전례가 없으며, 국제우편쿠폰을 환전하는 데는 폰지가 투자자들에게 약정한 기일보다 훨씬 더 오래 걸린다는 의혹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이에 불안해진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회수하기 시작하며 폰지는 파산했다.

폰지사기는 2008년 버나드 매도프의 금융사기로 부활한다. 미국 나스닥 증권거래소 회장을 지낸 ‘나스닥의 아버지’ 매도프는 1960년 자신의 이름을 딴 증권사 버나드 매도프 LLC를 설립한 뒤 사회 저명인사와 부자들을 대상으로 헤지펀드를 운용했다. 매년 10~12%의 이자를 쳐줬는데 유명인사와 공신력 있는 기관들이 주로 투자하다보니 환매를 신청하는 사람이 드물었고, 고수익구조를 의심하는 사람들도 없었다. 하지만 2008년 금융위기로 대자산가들이 잇달아 원금상환을 요구하자 매도프의 돌려막기는 더 이어질 수 없었다. 이 사건은 피해자만 72만명, 피해액은 650억 달러(한화 72조원)에 달했다. 

'중국판 유니클로' 쉬인, 한국 진출

중국 패스트패션 업체 '쉬인'(SHEIN)이 7월 서울 성동구에서 첫 단독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한국 시장 진출을 공식선언 한 이후 마케팅을 강화하는 행보로 보인다.

팝업스토어에서는 쉬인 입점 제품 외에도 서브 브랜드인 데이지 첫 글로벌 앰배서더 배우 김유정과 협업한 제품 등을 판매할 것으로 알려졌다.

쉬인(SHEIN)은 '패스트패션' 세계 1위 기업이다. 변화하는 유행과 소비자 수요를 빠르게 반영해 의류를 디자인해 대량 생산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에 판매하는 패션 산업을 '패스트패션'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기업으로 스페인의 자라(ZARA), 스웨덴의 H&M, 일본의 유니클로, 미국의 갭(GAP) 등이 있다. 이들은 대규모 유통망과 함께 각자 디자인 역량을 지니고 있다는 의미에서 SPA(Store Retailer of private Lavel Apparel)라고 불리기도 한다.

쉬인의 매출액은 2018년 12억달러, 2019년 23억달러, 2020년 94억달러, 2021년 160억달러, 2022년 230억달러, 2023년 450억달러로 고성장을 기록해오고 있다. 약 5년 만에 40배 가까운 매출성장을 이뤄낸 것이다.

자라의 모기업인 인디텍스의 지난해 매출액이 389억달러였고, H&M의 매출액은 230억달러로 3위를 기록했다. 유니클로의 매출액이 190억달러로 4위, 갭이 156억달러로 5위였다. 불과 5년 사이에 쉬인은 '기라성' 같은 글로벌 패스트패션 대기업을 하나 하나 물리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데 성공했다.

쉬인은 중국에서는 영업을 하지 않고 있다. 쉬인의 주요 매출처는 미국과 유럽시장이다. 쉬인의 앱은 2018년부터 미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으며, 이제는 유럽에서의 사용자가 더욱 많아졌다. 시장조사기관 데이터닷에이아이에 따르면 지난해 유럽에서 쉬인 앱의 월간 사용자수가 전년대비 2배 증가한 6550만명에 달해 기타 지역의 사용자를 압도했다.

2020년 코로나19가 창궐하면서 인터넷쇼핑 사업이 대호황을 맞았다. 2020년 쉬인의 매출은 4배 증가한 94억달러를 기록하며 전 세계 패스트패션 대기업에게 위협으로 다가왔다. 2021년과 2022년에도 기록적인 성과를 내며 2022년 매출액은 230억달러에 달했다. 하지만 성장률은 둔화됐고 쉬인의 사업이 한계에 달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당시 쉬인은 지재권 소송과 인권과 관련된 비판을 받으며 주춤했다. 쉬인은 매일 500건 이상 신제품을 쏟아냈다. 이 중 일부 제품에 대해 경쟁사가 디자인을 도용했다며 지재권 소송을 제기했다. 쉬인은 상대 업체와 합의했지만 소송은 계속 제기됐다. 이에 쉬인은 자체적인 지재권 심의기구를 설치해 자체점검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쉬인의 제품이 신장(新疆)자치구의 면화를 사용한다는 의혹이 일면서 서방세계 소비자들 사이에서 거부감이 조성됐다. 쉬인은 이에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대응하는 한편, 중국 색채를 줄이기 위해 2022년 본사를 싱가포르로 이전했다.

이 같은 작업은 2021년과 2022년 등 2년 동안 이뤄졌으며, 이를 기반으로 쉬인은 지난해 무려 두 배 가까운 매출 증가세를 기록하는 성과를 냈다. 사이트 출시 9년 만에 쉬인은 세계 패션산업을 주도하는 메인 플레이어로 도약해 가고 있다.

쉬인은 현재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미국 거래소 상장을 우선적으로 계획하고 있다. 상장이 이뤄지면 올해 최대 규모의 IPO(기업공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쉬인은 지난해 5월 진행된 투자유치에서 기업가치 600억달러를 산정받았다. 지난해 경영 성과가 좋았던 만큼 쉬인의 기업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Melting pot

 


credence

cred는 'to believe(믿다), to entrust(신뢰하다)'는 뜻의 어근이다. 

credence 신뢰, 신빙성 

credence와 belief는 비슷하지만 차이가 있다. belief는 종교나 철학에 대해 이야기할 때 주로 사용되지만, credence는 보고서, 소문, 의견에 대해 이야기할 때 주로 사용된다. 또한 credence는 대개 give, lack, lend, gain 같은 동사의 목적어로 사용된다.

He scoffed and said no one still gives any credence to the story of the Loch Ness monster.
그는 비웃으며 네스호 괴물 이야기를 아직도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말했다. 

Although stories about Elvis sightings persist, they lack credence for most people.
엘비스를 목격했다는 이야기가 끊이지 않고 있지만, 대다수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한다. 

A new piece of evidence may lend credence to the alibi of a criminal suspect.
새로운 증거는 범죄용의자의 알리바이에 신빙성을 부여한다. 

wine

게가 옆으로만 걸어가는 것처럼 일방통행 인생을 살아온 두 주인공. 잭은 연극계에서 찬밥신세가 된 처지이지만 결혼식을 일주일 앞두고 있기에 들떠있고, 교사인 마일즈는 어렵사리 완성한 시나리오가 찬밥 취급 당하자 의욕상실에 빠져있다. 일주일 동안 포도주 농장을 돌면서 인생의 쓴맛, 단맛만큼이나 다양한 포도주를 음미하고 품평하면서 자신들의 삶을 진지하게 돌아보고 자기 자신의 참모습을 찾으려고 하지만, 자꾸만 옆길로 새기 시작하다 급기야 생각지 못한 위기상황에 놓이게 된다(be in crisis) ('사이드웨이(Sideways)(2005)' 골든 글로브 작품상). 

주인공의 한마디.

I'm a thumbprint on the window of a scraper.
난 마천루 유리창에 묻은 지문 자국처럼 하찮은 존재야.
(와인과 함께할 때는 빼고)



Wine testing 
와인의 맛(favor), 입안의 느낌(mouthfeel), 향(aroma) 그리고 색을 평가하는 것이다.

Vintage 빈티지
와인이 사용된 포도의 특정 수확연도(single specified year)를 의미하며 와인의 품질을 상징한다.

Decanting 디캔팅
decant는 액체, 특히 와인을 한 용기에서 다른 용기로 옮긴다는 뜻이다. 와인의 떫은 맛을 줄이기 위해 decanter라는 유리 용기에 넣고 흔드는 것을 decanting이라고 한다. 병 속의 침전물을 걸러내는 효과도 있다.

Tannin 타닌
와인의 떫은 맛을 의미한다. 입안에서 느껴지는 타닌의 양이 많게 느껴지면 맛이 '풍부하다'고 하고, 타닌의 양이 많으면서 무게감 있는 힘이 느껴지면 맛이 '묵직하다'고 한다.

Body 바디
와인의 중량감을 말하며, 와인의 농도와 깊이를 의미한다. 알코올 함량이 높고 질감이 무거우면 full body라고 한다. 

Dry 드라이
와인에서 단맛이 거의 나지 않는다는 걸 뜻한다.

Finish 피니시
와인을 마신 뒤 입안에 남는 여운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