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신진' 뷰티시장 재편

뷰티업계가 인디, 신진브랜드의 강세로 기존 2강(强)체제에서 무한경쟁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다.

K-뷰티 업계 관계자는 "K-뷰티 인기는 높아지고 있지만 반면 브랜드의 증가와 글로벌 뷰티 브랜드까지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한정적인 시장 여건은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국내를 비롯해 해외에서도 경쟁이 심해질 것으로 예상돼 특정 브랜드가 아닌 제품력이나 가격경쟁력으로 우위 선점하는 기업들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일본과 북미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국내 인디 브랜드, VT코스메틱스나 마녀공장, 구다이글로벌(조선미녀 등) 등은 제품경쟁력에서 우위를 선점하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패션업체들의 뷰티 시장 진출 성적표도 긍정적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 LF, 한섬 등 패션업체들의 뷰티 브랜드들도 선방하면서 '신진브랜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경우 코스메틱 매출은 회사 전체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평가다. 여기에 무신사까지 '무신사 뷰티'로 합류해 신진브랜드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기존 양강체제의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도 기존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북미, 유럽, 인도 등 해외 판로를 확대하는 전략으로 새로운 모멘텀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글로벌 리밸런싱' 전략에 따른 중국 외 글로벌 사업 확장에 주력한다. 특히 유럽지역(EMEA) 매출이 올 1분기 52% 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라네즈는 영국과 중동 신규 진출에 나서며 이니스프리는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으로 판로를 확대한다.

스카이캐슬

2018년에서 2019년 방영한 한국 드라마 SKY 캐슬을 원작으로 하는 일본드라마로 2024년에 방영됨. 

한국판 원작과 달리 목표가 서울대 의대가 아니라 명문대 부속고 입학으로 바뀌었다. 이는 명문대 부속고 입학하면 해당 대학까지 자동 진학이 가능하기 때문. 그래서 일본에서는 명문고 입시 경쟁이 한국의 대입과 같은 경쟁률을 보인다고. 

dissolution

solu는 'to loosen, free release 풀어주다'라는 뜻의 어근이다. 

dissolution 해산/소멸, 부식이나 파괴로 인해 분해되거나 분리됨

The dissolution of the U.S.S.R. was probably the most momentous event of the last quarter of the 20th century.
U.S.S.R.의 해체는 아마도 20세기의 마지막 4반세기에 발생한 가장 중대한 사건일 것이다.  

purgatory

purg는 'to clean or cleanse 청소하다, 세척하다'라는 뜻의 어근이다. 

purgatory 연옥, 일시적으로 고통을 겪는 장소나 상태

단테는 'The Divine Comedy'에서 'Purgatory is the place where the soul is cleansed of all imipurities (연옥은 영혼이 불결함을 모두 깨끗하게 씻어내는 곳이다)'라고 묘사했다. 가톨릭교리에서 연옥은 영혼이 천국에 올라가기 전 거쳐가는 곳으로, 이곳에서 생전에 저지른 죄의 대가를 치른다. 

For both of them, filled with anxiety, the long, sleepless night felt like purgatory.
두 사람 모두 불안에 휩싸여, 잠 못 드는 기나긴 밤은 연옥처럼 느껴졌다. 

김태호 PD 예능인데 시청률 0%라니

21일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9일 방송된 ‘My name is 가브리엘’ 5회 시청률이 전국 가구 기준 0.9%를 기록했다.

‘가브리엘’은 지난달 21일 1.5%로 출발대 줄곧 1%대에 머물렀다. 그렇게 1%대로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 속, 이마저도 무너져 0%로 내려앉았다.

넷플릭스 등 OTT로 인해 방송사 콘텐츠 외면 현상이 갈수록 더 심각해 지고 있다. TV를 보는 사람들이 크게 줄고 있다. 시청률 0% 방송 드라마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OTT에 방송사들의 강점이였던 예능·드라마 주도권까지 뺏긴 양상이다.

지난해 방송사업자들의 전체 매출은 10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고, 광고 매출 역시 10년 내 최저치를 기록했다.

특히 유료 방송의 위기는 이미 현실화 됐다. 케이블 TV, 위성방송 가입자는 계속 줄고 있다. 그나마 선전해온 IPTV 가입자 증가율도 O%대로 떨어졌다. IPTV 가입자도 감소세로 접어들 전망이다.

반면 넷플릭스 등 OTT 이용자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대 97.8%, 10대 97.6%가 OTT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컨슈머인사이트가 국내 19세 이상 유료 방송 이용자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유료 방송 이용자의 37%가 유료 방송을 해지하고 OTT 이용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로는 ‘TV에 볼 만한 것이 별로 없어서’ 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업계 관계자는 “OTT의 콘텐츠 잠식 현상은 수 년 이내 국내 방송사업의 쇠퇴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