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 소비자들 명품 외면하자 버버리·생로랑·구찌 등 가격 내려

고가전략으로 ‘배짱영업’을 하던 해외 명품브랜드들이 판매가를 잇달아 내리고 있다. 불황으로 소비자들이 비싼 명품 브랜드를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명품업체들이 국내시장에서 가격 인하에 나선 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이다.

12일 명품업계에 따르면 영국 명품 브랜드 버버리는 국내 가격을 최근 20% 안팎으로 인하했다. 프랑스 명품업체 케링그룹에서도 줄줄이 브랜드 가격을 인하하는 추세다. 구찌는 일부 모델을 리뉴얼해 내놓으면서 값을 내렸다. 구찌 패들락 미디엄 숄더백 가격은 330만원에서 310만원으로 조정됐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명품 브랜드들의 인하가 잇따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수년 간 고공행진하던 명품 값이 떨어지고 있는 데에는 최근 들어 명품 업체의 성장세가 둔화된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본격적인 ‘3고’(고금리·고환율·고유가) 여파가 소비자 지갑을 꽁꽁 얼어붙게 만든 데다 그나마 소비 수요가 엔화가 저렴한 일본 등의 여행으로 대체되는 모습이라는 분석이다.

한 명품업계 관계자는 “명품 업체들이 코로나 기간 호황기를 맞으면서 터무니없이 가격을 많이 올렸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등을 돌리고 있다”며 “비싼 가격에 발길을 돌리는 중산층 고객들을 붙잡기 위해 특히 미들급 명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인하 바람이 불고 있다”고 말했다.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3사(롯데·신세계·현대)의 명품 매출 신장률은 모두 한 자릿수로 떨어졌다. 신세계백화점의 명품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도 안 되는 0.2%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롯데·현대백화점의 경우에도 각각 5%대 오르는 데 그쳤다.

물가 상승률과 판매관리비 등을 고려하면 사실상 역성장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코로나 팬데믹에 명품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2021년 30~40%, 2022년 20%대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수요 증가세가 확 꺾인 모습이다.

concurrent

curr는 'to run 달리다'는 뜻의 어근이다. 이 어근이 들어있는 단어들은 빠르지 않더라도 '이동'이나 '움직임'을 암시한다. 예컨대 current는 개울이나 강물의 흐름, 전선을 따라 흐르는 전기의 흐름을 의미한다. excursion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짧은 여행을 의미한다. 

concurrent 동시에 발생하는, 동시에 작동하는
단순히 같은 시간에 발생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 특성이 서로 비슷한 것이 같은 시간에 발생한다는 뜻이다. 

Multitasking computers are capable of performing concurrent tasks. 
멀티테스킹 컴퓨터는 동시에 여러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Lawyer: 
Our client agrees fully to your conditions of sale with one exception. Your one percent cut of future corporate earnings will have to be carried out on a handshake basis. 

Ray Kroc:
It's my investor group. Their financing is contingent on leaving it out of the contract. Because unfortunately that's a dealbreaker for them. Look, fellas. You'll get your full due royalties, alright? Come, my words on that. Let's make a deal. 

......

Dick McDonald:
I just have to ask you one thing. Something I've never understood. 

Ray Kroc:
Alright. 

Dick McDonald:
That day we met, when we gave you the tour. 

Ray Kroc:
What about it?

Dick McDonald:
We showed you everything. The whole system, all our secrets. We were an opent book. So why didn't you just...

Ray Kroc:
Steal it, just grab your ideas, run off and start my own business using all those ideas of yours? I would have failed. 

Dick McDonald:
How do you know?

Ray Kroc:
Was I the only one who ever got the kitchen tour? You must have invited lots of people back there. 

Dick McDonald:
And?

Ray Kroc: 
How many of them succeeded?

Dick McDonald:
Lots of people started restaurants. 

Ray Kroc:
As big as McDonald's? Of course not. No one ever has, and no one ever will. Because they all lack that one thing that makes McDonald's special. 

Dick McDonald:
Which is...

Ray Kroc:
Even you don't know what it is!

Dick McDonald:
Enlighten me. 

Ray Kroc:
It's not just the system, Dick. It's the name. The glorious name, McDonald's. It could be anything you want it to be. It's nevertheless wide open. It sounds like America. Let's compare it to Kroc. Would you eat at a place named Kroc's? Kroc says that blunt, slavic sound. But McDonald's, oh boy, that's a beauty. A guy named McDonald is never going to get pushed around in life. 

Dick McDonald:
That's clearly not the case. 

Ray Kroc:
So you don't have a check for $1.35 million in your pocket? Bye, Dick. 

Dick McDonald:
So if you can't beat them, buy them?

Ray Kroc:
I remember the first time I saw that name stretched across, and you stood out there. It was love at first sight. I knew that right then and there I just had to have it. And now I do. 

Dick McDonald:
You don't have it. 

Ray Kroc:
You sure about that? Bye, Dick. 

transfusion

fus는 'to pout out(쏟아붓다), to melt(녹다)'를 의미하는 어근이다. 

transfuse 수혈하다 
(blood) transfusion 수혈 

Blood transfusions were first attempted by Europeans in the early 1600s.
수혈은 1600년대 초 유럽에서 최초로 시도되었다. 

하지만 당시에는 해부학적 지식 부족으로 상당한 희생을 초래했다. 

Not until 1900 were the major blood groups recognized, making transfusions safe and effective.
1900년이 되어서야 혈액형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이로써 수혈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자리잡았다. 

실적 부진 패션업계, 해외서 밸류업 돌파구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내수 부진이 2분기에도 이어지면서 국내 대형 패션·의류 기업들이 줄줄이 부진한 실적을 발표하고 있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7.8% 감소한 133억원, 한섬은 29.5% 줄어든 41억원에 그쳤다. 그 밖에 삼성물산 패션 부문은 매출이 5130억원, 영업이익이 52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각각 2.1%, 8.8% 감소했다. LF는 지난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469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 감소하며 비교적 선방했다. 영업이익은 217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지난해 2분기 부동산 부문 자회사 코람코자산신탁 소송과 관련한 일회성 비용 증가로 영업적자를 기록한 기저효과로 해석된다.

이들 기업은 다양한 수입 패션이나 프리미엄 브랜드를 국내에 유통·판매하는 구조상 내수 경기에 대한 실적 민감도가 높은 편이다. 길어진 불황의 여파로 패션 소비가 명품 또는 중저가 제조·유통 일괄(SPA) 브랜드로 양극화되면서 이들이 유통하는 컨템퍼러리, 캐주얼, 정장 브랜드가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등 해외 비중이 큰 브랜드도 실적이 부진했다. MLB 등을 전개하는 F&F는 2분기에 매출 3915억원, 영업이익 918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 5.8% 줄었다.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의 2분기 매출은 3266억원으로 1% 줄었고 영업이익은 161억원으로 5.8% 감소했다.

형권훈 SK증권 연구원은 "브랜드와 패션유통은 2분기에 국내 경기 부진이 심화됨에 따라 1분기에 이어 매출액 역성장 흐름이 지속됐을 것"이라며 "하반기에는 소비 업황의 반등에 따라 회복할 여지는 있겠지만, 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따른 사업 경쟁력 약화에 대한 우려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패션업계에선 내수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성장성이 높은 뷰티 브랜드를 키우거나 글로벌 신사업으로 활로를 뚫는 분위기다. 신세계인터내셔날에 따르면 코스메틱(화장품) 부문은 기존 브랜드의 판매 호조와 신규 브랜드 편입으로 전년 대비 9% 성장했다.

특히 자체 브랜드인 연작과 비디비치의 매출 성장이 두드러졌다. 최근 젊은 층에서 인기가 높은 뷰티 브랜드 '어뮤즈'를 인수하며 글로벌 시장 확장도 기대된다. 또 패션 라이선스 사업 '할리데이비슨'을 아시아 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이며 젊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섬도 유럽 등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자체 패션 브랜드 '시스템'은 지난달 갤러리 라파예트 오스만 본점에 팝업 스토어를 여는 등 프랑스 3대 백화점과 추가 입점을 논의하고 있다. 시스템은 국내 토종 패션 브랜드 중 유일하게 2019년부터 올해까지 매년 두 차례씩 12회 연속 참가 중이다.

국내에서는 키스(KITH) 등 해외 유명 브랜드를 유치해 젊은 층을 공략하고 있다. 또 화장품 자회사 한섬라이프앤 지분 100%를 확보하며 자체 브랜드 '오에라'를 중심으로 뷰티 포트폴리오 다각화에 나선다.

F&F는 MLB에 이어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브랜드의 아시아 판권을 획득해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 진출할 계획이다. LF는 지난해 국내 유통 계약을 맺은 이탈리아 브랜드 '포르테포르테' 등 신규 수입 브랜드 입점을 확대하고 신명품 브랜드 '이자벨마랑'의 국내 매장을 남녀 복합 매장으로 리뉴얼하겠다고 밝혔다.